OTT(Over-The-Top) 국내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를 알아본다!
오민지 기자 OTT(Over-The-Top) 국내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를 알아본다!
오민지 기자
최근 여러분이 가장 흥미롭게 본 OTT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OTT 플랫폼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시청자들의 취향은 세분화되고 기업들은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결국 OTT 서비스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고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플랫폼의 흐름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하며 디지털 트렌드를 따라가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방통위의 OTT 관련 행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OTT란 무엇인가요? 최근 여러분이 가장 흥미롭게 본 OTT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OTT 플랫폼이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시청자들의 취향은 세분화되고 기업들은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결국 OTT 서비스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소비 방식을 완전히 변화시켰고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플랫폼의 흐름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콘텐츠를 선택하며 디지털 트렌드를 따라가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방통위의 OTT 관련 행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OTT란 무엇인가요?
▲ OTT 관련 이미지 클립 아트 코리아 ▲ OTT 관련 이미지 클립 아트 코리아
우선 OTT는 ‘over-the-top’으로 기존 케이블TV나 위성방송과 같은 전통적인 방송 시스템을 넘어 인터넷을 통해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는 흔히 ‘N스크린’이라고 칭해져 왔습니다.
그럼 OTT 유행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국내 OTT 서비스 발전사 우선 OTT는 ‘over-the-top’으로 기존 케이블TV나 위성방송과 같은 전통적인 방송 시스템을 넘어 인터넷을 통해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과거 한국 사회에서는 흔히 ‘N스크린’이라고 칭해져 왔습니다.
그럼 OTT 유행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국내 OTT 서비스 발전사
▲넷플릭스 등장 이전, 중심이 된 ‘푹’과 ‘티빙’ 로고 ⓒ푹, 티빙 과거에는 국내 지상파 3사가 공동 투자한 ‘푹(POOQ)’과 CJ ENM 계열의 ‘티빙(TVING)’을 중심으로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와 이미 방영된 방송 콘텐츠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에 그쳤다.
이후 2016년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크게 성장하면서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시청하는 시대를 맞게 됐습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OTT 시장은 더욱 확장됐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외국 콘텐츠와 독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이 빨라지면서 구독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OTT 무료 및 유료(단 복수) 이용자 비교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 OTT 유료 이용률은 5.6%에 불과했지만 ’21년도에는 50.1%까지 상승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의 등장 이후 웨이브, 쿠팡플레이, 디즈니+ 등의 새로운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플랫폼 간 경쟁은 높아졌습니다!
각 플랫폼은 현재도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로 시청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OTT 플랫폼의 새로운 트렌드 ▲넷플릭스 등장 이전, 중심이 된 ‘푹’과 ‘티빙’ 로고 ⓒ푹, 티빙 과거에는 국내 지상파 3사가 공동 투자한 ‘푹(POOQ)’과 CJ ENM 계열의 ‘티빙(TVING)’을 중심으로 실시간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와 이미 방영된 방송 콘텐츠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에 그쳤다.
이후 2016년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크게 성장하면서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으로 영상을 시청하는 시대를 맞게 됐습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국내 OTT 시장은 더욱 확장됐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외국 콘텐츠와 독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성장이 빨라지면서 구독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한 ‘OTT 무료 및 유료(단 복수) 이용자 비교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 OTT 유료 이용률은 5.6%에 불과했지만 ’21년도에는 50.1%까지 상승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의 등장 이후 웨이브, 쿠팡플레이, 디즈니+ 등의 새로운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플랫폼 간 경쟁은 높아졌습니다!
각 플랫폼은 현재도 차별화된 콘텐츠와 서비스로 시청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OTT 플랫폼의 새로운 트렌드
이처럼 OTT 서비스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시청 방식을 내놓고 있습니다!
매번 같은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한층 다변화된 소비자 취향에 맞추기 어렵겠죠? 따라서 OTT 플랫폼은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이끌어냈고, 이는 미디어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같이 확인해보죠!
이처럼 OTT 서비스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추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와 시청 방식을 내놓고 있습니다!
매번 같은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한층 다변화된 소비자 취향에 맞추기 어렵겠죠? 따라서 OTT 플랫폼은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변화를 이끌어냈고, 이는 미디어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같이 확인해보죠!
① 숏차 여러분, OTT에서도 짧은 길이의 숏폼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유튜브와 틱톡 등에서 숏폼이 인기를 끌면서 OTT 서비스도 단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① 숏차 여러분, OTT에서도 짧은 길이의 숏폼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유튜브와 틱톡 등에서 숏폼이 인기를 끌면서 OTT 서비스도 단시간에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쇼트차’는 ‘왓챠’가 발매한 첫 번째 숏폼 드라마다.
ⓒ숏차누리집 ▲’쇼트차’는 ‘왓챠’가 발매한 첫 번째 숏폼 드라마다.
ⓒ숏차누리집
왓챠’는 국내 OTT 중 처음으로 쇼트드라마 플랫폼 ‘쇼챠’를 출시해 1분 내외의 드라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에 스토리를 몰입감 있게 전달할 수 있어 바쁜 일상을 보내는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왓챠’는 국내 OTT 중 처음으로 쇼트드라마 플랫폼 ‘쇼챠’를 출시해 1분 내외의 드라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에 스토리를 몰입감 있게 전달할 수 있어 바쁜 일상을 보내는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② FAST 플랫폼 다음은 ‘FAST 플랫폼’입니다!
이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에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리키며, 기존 OTT가 활용하던 구독형 모델이 아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신 시청 중에 광고가 삽입되어 서비스 제공자가 이익을 얻게 됩니다.
기존 구독형 요금제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구독료를 지불하기 어려운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청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AST 플랫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방통단어장을 확인하세요!
② FAST 플랫폼 다음은 ‘FAST 플랫폼’입니다!
이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에서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가리키며, 기존 OTT가 활용하던 구독형 모델이 아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대신 시청 중에 광고가 삽입되어 서비스 제공자가 이익을 얻게 됩니다.
기존 구독형 요금제에 대한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구독료를 지불하기 어려운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청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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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 단어장_FAST 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송통신 용어가 궁금할 때는? 방통 단어장으로 알려드립니다 혼란스럽거나 어려운 방송통신용어 이해…. blog.naver.com 방통단어장_FAST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까요? 방송통신 용어가 궁금할 때는? 방통 단어장으로 알려드립니다 혼란스럽거나 어려운 방송통신 용어 이해. blog.naver.com
③ 스포츠 OTT 유료화 평소에 스포츠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주목할 만한 이슈일 것 같은데요. 쿠팡, 티빙 등 OTT로 스포츠 온라인 유료 중계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OTT 유료화는 글로벌로 확장되고 있어 스포츠 팬들이 더 많은 경기를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③ 스포츠 OTT 유료화 평소에 스포츠를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주목할 만한 이슈일 것 같은데요. 쿠팡, 티빙 등 OTT로 스포츠 온라인 유료 중계가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OTT 유료화는 글로벌로 확장되고 있어 스포츠 팬들이 더 많은 경기를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스포츠 중계에 관한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 스포츠 중계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그러나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스트리밍 유료화에 대해 응답자의 77.9%가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팬들이 원하는 팀이나 리그 경기를 손쉽게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 됐지만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야 시청권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다소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포츠 플랫폼은 전통적인 TV 방송사와의 경쟁을 벌이기 위해 유료화 모델을 구축하고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는데요. 국내에서는 무료라는 인식이 강했던 스포츠에서도 변화를 보이는 것처럼 비즈니스 모델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중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 같습니다.
OTT 발전에 따른 사회적 영향 그러나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스트리밍 유료화에 대해 응답자의 77.9%가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팬들이 원하는 팀이나 리그 경기를 손쉽게 경기를 시청할 수 있게 됐지만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야 시청권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다소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포츠 플랫폼은 전통적인 TV 방송사와의 경쟁을 벌이기 위해 유료화 모델을 구축하고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밖에 없는데요. 국내에서는 무료라는 인식이 강했던 스포츠에서도 변화를 보이는 것처럼 비즈니스 모델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중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 같습니다.
OTT 발전에 따른 사회적 영향
한편 OTT 서비스는 시청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통한 문화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방송한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요리계급전쟁’을 통해 국내에서 외식문화와 음식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청자들이 음식을 즐기는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했습니다.
즉 OTT가 제공하는 다채로운 콘텐츠는 시청자 간 공동 관심사를 형성하고 소셜미디어와 결합해 사회적 연결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OTT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는 전통 미디어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OTT는 개인화된 경험을 중시한다면 전통 미디어는 안정적인 방송 환경과 신뢰성 있는 콘텐츠 제공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시청자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취향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디어 업계의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발전 방향에 맞춰 자신의 올바른 소비 패턴을 구축하는 것은 현대인으로서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자 간 협력 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2024 국제 OTT 포럼’을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 같이 볼까요? 10월 31일 ‘2024 국제OTT포럼’ 개최 한편 OTT 서비스는 시청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 변화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통한 문화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방송한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요리계급전쟁’을 통해 국내에서 외식문화와 음식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청자들이 음식을 즐기는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했습니다.
즉 OTT가 제공하는 다채로운 콘텐츠는 시청자 간 공동 관심사를 형성하고 소셜미디어와 결합해 사회적 연결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OTT의 지속적인 발전과 변화는 전통 미디어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OTT는 개인화된 경험을 중시한다면 전통 미디어는 안정적인 방송 환경과 신뢰성 있는 콘텐츠 제공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시청자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취향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디어 업계의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발전 방향에 맞춰 자신의 올바른 소비 패턴을 구축하는 것은 현대인으로서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자 간 협력 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2024 국제 OTT 포럼’을 개최합니다!
자세한 내용 같이 볼까요? 10월 31일 ‘2024 국제OTT포럼’ 개최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오늘 31일 ‘2024 국제 OTT 포럼’을 개최한다.
ⓒ목장호▲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오늘 31일 ‘2024 국제 OTT 포럼’을 개최한다.
ⓒ코바코
올해로 3회째를 맞은 ‘2024 국제OTT포럼’은 ‘우리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미래’라는 주제로, OTT와 미디어 업계 사업자가 서로의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이번 포럼은 앞서 언급한 ‘FAST’를 비롯해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미디어 이슈를 전반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2024 국제OTT포럼’은 ‘우리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미래’라는 주제로, OTT와 미디어 업계 사업자가 서로의 전략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이번 포럼은 앞서 언급한 ‘FAST’를 비롯해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미디어 이슈를 전반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일시 : 2024.10.31.(목) / 장소 :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 그랜드볼룸(2F) 세션 1대만 스트리밍 경쟁상황, 프라이데이 비디오 혁신전략 개요 차이(대만 통신사 FET) 세션2 중동 콘텐츠 및 OTT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폴 월리스(퍼블리시스 그룹 소속) 세션3 글로벌 OTT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Vivec쿠토(MPA) 세션4 음반산업을 통해 본 미디어 산업의 위기와 극복방안, 이지연(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코리아) 세션5 유럽 및 오세아니아 진출 전략 / 삼성전자 FAST 현황과 미래전략 박근희(웨이브 아메리카스) / 최영훈(삼성 TV 플러스) 세션6 AI화 콘텐츠 발전방안, 새로운 콘텐츠 발전방안, 현대화 콘텐츠 혁신성(7가지를 위한 일시 : 2024.10.31.(목) / 장소 :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 그랜드볼룸(2F) 세션 1대만 스트리밍 경쟁상황, 프라이데이 비디오 혁신전략 개요 차이(대만 통신사 FET) 세션2 중동 콘텐츠 및 OTT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폴 월리스(퍼블리시스 그룹 소속) 세션3 글로벌 OTT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Vivec쿠토(MPA) 세션4 음반산업을 통해 본 미디어 산업의 위기와 극복방안, 이지연(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코리아) 세션5 유럽 및 오세아니아 진출 전략 / 삼성전자 FAST 현황과 미래전략 박근희(웨이브 아메리카스) / 최영훈(삼성 TV 플러스) 세션6 AI화 콘텐츠 발전방안, 새로운 콘텐츠 발전방안, 현대화 콘텐츠 혁신성(7가지를 위한
가장 주목할 점은 대만, 중동, 유럽 등 글로벌 시장 현황과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각 지역의 시장 특성을 반영한 접근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라이데이 비디오의 혁신 사례와 웨이브의 유럽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것은 국내 OTT 사업자들에게 해외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현황과 전략은 구독 모델 외 수익 창출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OTT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AI 시대를 맞아 ‘콘텐츠 현지화’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현지화란 콘텐츠가 해외 진출을 시도할 때 자국의 문화를 보호하려는 현지인과 부딪힐 경우 시도하는 핵심 전략으로, 세계화, 즉 특정 국가나 지역의 문화, 언어, 관습에 맞게 콘텐츠를 변형하거나 재창조하여 현지 시청자에게 보다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전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콘텐츠 현지화의 새로운 지향점을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진출 시 현지 사용자와의 문화적 유대를 강화하고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 포럼은 소비자에게도 글로벌 시대를 준비하고 올바른 콘텐츠 소비 방법을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주목할 점은 대만, 중동, 유럽 등 글로벌 시장 현황과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각 지역의 시장 특성을 반영한 접근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프라이데이 비디오의 혁신 사례와 웨이브의 유럽 진출 전략을 공유하는 것은 국내 OTT 사업자들에게 해외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삼성전자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 현황과 전략은 구독 모델 외 수익 창출 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OTT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AI 시대를 맞아 ‘콘텐츠 현지화’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현지화란 콘텐츠가 해외 진출을 시도할 때 자국의 문화를 보호하려는 현지인과 부딪힐 경우 시도하는 핵심 전략으로, 세계화, 즉 특정 국가나 지역의 문화, 언어, 관습에 맞게 콘텐츠를 변형하거나 재창조하여 현지 시청자에게 보다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전달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번 포럼에서 콘텐츠 현지화의 새로운 지향점을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진출 시 현지 사용자와의 문화적 유대를 강화하고 필요한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 포럼은 소비자에게도 글로벌 시대를 준비하고 올바른 콘텐츠 소비 방법을 배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OTT의 개념부터 국내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 ‘2024 국제 OTT 포럼’에 대해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2024 국제 OTT 포럼’에서는 OTT와 미디어 산업의 최신 트렌드, 각국의 현지화 전략을 직접 이해함으로써 시청자들은 글로벌 콘텐츠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화적 다양성 수용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미래’ 2024 국제 OTT 포럼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OTT의 개념부터 국내 OTT의 발전 방향과 새로운 미디어 이슈, ‘2024 국제 OTT 포럼’에 대해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2024 국제 OTT 포럼’에서는 OTT와 미디어 산업의 최신 트렌드, 각국의 현지화 전략을 직접 이해함으로써 시청자들은 글로벌 콘텐츠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화적 다양성 수용법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미디어를 선택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우리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미래’ 2024 국제 OTT 포럼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