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uss와 Corbin(1998)은 위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기초적 원리를 바탕으로 근거이론의 철학적 전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연구자는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현장에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자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적 활동의 기초로서 자료를 바탕으로 이론의 관련성과 적절성을 검토해야 한다.
셋째, 연구자는 사회 현상 및 인간 행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사회적 주체로서 개인은 문제 상황에 대응하여 적극적으로 역할을 배운다.
다섯째, 개인은 의미에 따라 행위를 하고, 여섯째, 의미는 상호작용을 통해 (재)정의된다.
일곱째, 연구자는 사건과 과정이 발전, 전개되는 본질에 대해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조건(구조)과 행위(과정) 그리고 결과 사이의 상호관계를 인식해야 한다(Strauss & Corbin, 1998: 9). – 이동성, 김영천, 2014. Strauss와 Corbin(1998)은 위의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기초적 원리를 바탕으로 근거이론의 철학적 전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연구자는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기 위해 현장에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자는 학문의 발전과 사회적 활동의 기초로서 자료를 바탕으로 이론의 관련성과 적절성을 검토해야 한다.
셋째, 연구자는 사회 현상 및 인간 행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사회적 주체로서 개인은 문제 상황에 대응하여 적극적으로 역할을 배운다.
다섯째, 개인은 의미에 따라 행위를 하고, 여섯째, 의미는 상호작용을 통해 (재)정의된다.
일곱째, 연구자는 사건과 과정이 발전, 전개되는 본질에 대해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조건(구조)과 행위(과정) 그리고 결과 사이의 상호관계를 인식해야 한다(Strauss & Corbin, 1998: 9). – 이동성, 김영천,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