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17

현대 미술

현대미술은 19세기 말부터 현재까지의 미술을 말한다.

현대미술 이면의 예술을 가리키는데 그 경계가 모호하다.

많은 연구자들은 현대 미술의 시작으로 인상주의의 출현을 지적합니다.

현대미술에서 70년대 이후의 미술은 현대미술로 분류된다.

대략 186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예술 작품을 포함하며, 이 기간 동안 등장한 예술 형식과 철학도 언급합니다.

현대 미술은 종종 모더니즘의 실험 정신에 찬성하여 과거의 전통을 버리는 예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예술가들은 재료의 본질과 예술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실험합니다.

전통미술의 서사성을 탈피하고 추상화를 추구하는 것이 보다 현대미술의 특징이다.

전후 예술은 ‘감성’과 ‘예술’로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 이 두 예술은 미학적 이데올로기에서 더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한마디로 전전미술, 즉 20세기 전반의 미술은 조형미술의 문제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추구와 맥을 같이하고 있었다면, 전후미술시대는 조형미술의 우상마저 배척하고, 창작, 말하자면 행위 자체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이 더 시급한 과제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조형미술의 문제를 가장 순수한 상태로 통합한 추상미술로 알려진 국제적 표현형식인 동시에, 창의적인 행위. 개념미술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현대미술은 20세기의 미술사와 그 변화의 과정, 다양한 혁신적인 미술운동이 일어난 시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20세기 말 그대로 화염에 휩싸인 야수파를 시작으로 독일 표현주의, 프랑스 입체주의, 이탈리아 미래주의, 소비에트 절대주의와 구성주의, 네덜란드 신조형주의, 프랑스 순수주의와 절대주의,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사이에서 20세기 미술은 수백 가지 분쟁의 얼굴. 우선 20세기 전반의 미술을 살펴보면 이 시기에 등장한 다양한 미술사조들이 모두 기본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우리는 그것을 “죄책없는 의지” 또는 “죄책없는 노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순도는 구성 요소, 즉 색상과 모양의 순도를 의미합니다.

19세기까지 유럽의 미술전통은 요컨대 사실주의 미학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게다가 이 리얼리즘은 현실이나 자연의 충실한 재현에 지나지 않는다.

그 결과 모든 조형 방식은 이 최고 질서에 부수적인 역할을 할 뿐이었고, 독립된 조형 언어로서의 예술의 자율성과 순수성은 전통의 이름으로 거의 말살되었다.

그러나 20세기 미술은 그 자율성과 순수성을 인정하는 데서 생겨났다.

20세기 미술은 르네상스 이후 미술의 유일한 기준으로 여겨졌던 리얼리즘의 전통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조형질서의 창출을 급히 모색하다가 그만의 표현력을 추구하다가 마침내 추상미술의 정점에 이르렀다.

. -실재론. 그러나 한편으로는 리얼리즘 전통과 양립할 수 있는 또 다른 유럽 정신, 즉 합리주의 정신의 영향도 20세기의 특징 중 하나로 나타났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전후 미술은 20세기 후반으로 접어들며 보다 급진적인 미학적 모험과 실험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무정형 예술과 액션 페인팅의 출현과 함께 전쟁 전의 고전적인 추상 미학의 종말은 먼저 폭력적인 소용돌이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후 경향은 전쟁 전의 ‘이즘’ 중심의 예술 운동과 달리 ‘예술’이라는 이름을 우선시했다.

예를 들어, 팝 아트, 옵 아트, 키네틱 아트, 라이트 아트, 그런지 아트, 오늘날의 개념 미술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개념 미술은 작품에 포함된 개념이나 아이디어가 전통적인 미학, 기법 및 재료보다 선행하는 예술입니다.

설치 미술이라고 하는 일부 개념 예술 작품은 미리 작성된 지침에 따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미국 예술가 Sol LeWitt의 개념 예술 정의의 기초입니다.

1956년, 레트리즘 창시자 이시도르 이주(Isidor 이주)는 현실에서 만들어지지 않아도 지적인 성찰을 통해 미적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 예술 작품의 개념을 고안했습니다.

이 개념은 개념 없이는 실제로 존재할 수 없는 양인 Gottfried Wilhelm Leibniz의 무한소에서 파생됩니다.

그것은 이민 운동에 구현된 무한히 작은 것과 무한히 큰 것의 예술로 스스로를 정의합니다.

1961년 예술가 Henry Flint가 정의한 개념 예술은 Fluxus의 전신 출판물(Anthology of Chance Operation)에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예술가의 사회적, 철학적, 심리적 지위 문제에 대한 비판에 찬성하여 전통적인 예술품을 거부한 Joseph Kosuth와 Art and Language Group이 사용하는 의미와는 다릅니다.

1970년대 중반, 그들은 그들의 신념을 위해 출판물, 색인, 공연, 텍스트, 이미지를 생산했다.

첫 번째 개념 미술 전시회 (Conceptual Art and Conceptual Aspects)가 뉴욕 문화 센터에서 열렸습니다.

프랑스 화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은 레디메이드와 같은 개념적 작품을 예시함으로써 개념 미술의 길을 닦았습니다.

Duchamp의 가장 유명한 레디메이드는 분수입니다.

예술 전통은 평범한 물건이 예술가에 의해 창조되지 않았거나 그럴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또는 그것이 독특하거나 손으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술 작품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개념 예술의 미래에 대한 뒤샹의 관련성 또는 이론적 중요성은 나중에 미국 예술가 Joseph Kosuth가 1969년 에세이(Art Follows Philosophy)에서 인정했습니다.

여기서 그는 “예술은 개념적으로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모든 예술은 개념적입니다.

”라고 주장했습니다.